인천공항뉴스 홈페이지 : 인천공항공사,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계획 발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2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2 09:30:08
뉴스홈 > 인천공항뉴스 > 금주의핫뉴스 > 지역소식
2019년03월28일 09시1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인천공항공사,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계획 발표
21일 용유동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설명회 개최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1일 용유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인천공항공사에서 이경용 공항시설처장, 신재호 조경팀장이 참여했으며, 이 문제와 관련 그동안 인천공항공사와 긴밀히 협의를 진행해 온 인천시의회 조광휘 의원도 자리를 함께했다.
설명회는 먼저,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계획 수립용역을 맡은 KG엔지니어링 관계자가 나와 공원조성의 취지와 방향, 테마, 기본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오성산 근린공원은 인천공항을 조성하면서 공항기본법에 따라 오성산을 해발 50M 이하로 절토할 당시 절토조건으로 800억 원을 투입, 공원을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환원하기로 한 약속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덕교동 산 37-1번지 일원 오성산 절토지 약 22만 6,265평(880,214㎡)를 대상으로 한다.
KG엔지니어링은 인천공항공사로부터 작년 12월 27일 용역을 수주, 올해 12월 27일까지 1년간 오성산 근린공원 조성계획을 수립한다.
KG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과거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요구사항을 대부분 반영했으며, 한발 더 나아가 최근 공원의 트렌드인 볼거리, 즐길거리, 놀거리가 두루 포함된 가족공원이자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연생태공원으로서 인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공원의 기본방향을 잡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오성산 공원은 크게 공항서로 덕교동 쪽 동편의 전문 체육공간인 스포츠락필드와 중심부의 테마정원 락가든필드, 각종 캠핑장과 야생초화원, 생활체육시설이 들어설 서쪽의 그레이트필드로 나뉜다.
스포츠락필드엔 축구장, 야구장, 파크골프장 등 체육시설을 설치, 각종 지역 동호인 스포츠인들을 비롯한 전문 경기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익사업으로 외부대회를 적극 유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중심부 호수 주변에는 전망카페, 우주항공체험관, 키즈 존, 암석원, 산속 호수정원, 계절별 테마 정원, 생태초지, 야생초화원 등을 조성하고, 서남쪽 액티비티존에는 일반 공원이용객들이 즐길 수 있는 족구장, 배드민턴장 등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한다.
북서쪽 그레이트필드에는 토석 채취 후 드러난 곳곳의 암반과 암석들을 그대로 살려 너른 잔디와 숲이 어우러진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피크닉 앤 가든 캠핑, 캐빈하우스, 오토 캠핑, 해먹 캠핑, 인디언텐트 캠핑, 글렘핑, DIY 캠핑 등이 두루 가능한 각종 캠핑장과 복합문화센터, 그리고 관리동을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대상지 주변에 절토 후 오랜 기간 씨앗이 날아와 자연적으로 형성된 곰솔군락을 활용, 전체를 숲으로 감싸는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중심부 U자 형태의 절토지에 물이 고여 형성된 곳곳의 작은 호수는 자연스럽게 연결, 하늘이 비치는 산속 호수를 조성할 계획이다.
테마 별로 보면 휴양시설로 각종 캠핑장과 축제마당, 플리마켓, 테마 산책로, 둘레길, 맨발 산책길, 피톤치트 숲, 물놀이터, 해먹정원, 수목원, 암석원, 야생초정원, 허브정원 등이 조성되며, 놀이시설로는 생태연못, 생활체육시설, 호수를 활용한 물썰매장 등이, 운동시설로는 축구장, 다목적경기장이 들어서고, 교양시설로  문화복지 공간, 지역 문화활동 공간으로 활용될 복합문화센터, 숲 요가 프로그램, 숲속 도서관, 숲속 유치원, 천체관측 및 VR체험관 등 항공문화체험박물관, 화훼정원, 미니과수원,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경관농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그외 수익창출프로그램으로 각종 플리마켓, 지역테마 특산물 제작 및 판매, 야외결혼식, 야외스파, 화훼작물 등 농경재배 및 판매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원 내 이동은 대상지가 비교적 넓은데다 접근성 문제 등 도보보다는 차로 이용하기가 쉬운 곳이라는 특성을 감안, 곳곳의 테마 정원마다 주차장을 조성하여 공원 내에서도 차로 이동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보도와 차도를 구분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공원 조성의 방향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이 끝난 후 이어진 질의응답 순서에서 중구농협 유건호 조합장은 “인천공항의 특성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지역농산물을 재배, 판매할 수 있는 관광농업지구를 지정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인천시의회 조광휘 의원이 대신 답변에 나서, “협의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사안으로 이후 본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대답했다.
강동규 용유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공원 조성 단계에서부터 운영까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 역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또다른 주민은 “과거 주민설명회 때 공원조성규모가 800억으로 들었는데 500억으로 준 것이냐”고 물었으며, 인천공항공사 신재호 팀장은 “작년 1월 800억 규모의 공원조성계획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공원조성계획을 예타 적용을 배제할 수 있는 500억 규모 이내로 잡아 용역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오늘 주민들의 동의를 얻으면 금년 12월까지 용역을 마무리, 올해 안에 인천시의 공원 고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내년에 구체적으로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박윤규기자ianews@hanmail.net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reporter (ianews@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지역소식섹션 목록으로
[지역소식]공항중, 학교사랑 ...
[지역소식]운서동 메가스타 ...
[지역소식]인천공항호남향우...
[지역소식]영종도 주민의 날 ...
[지역소식]비상구 안전관리 ...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영종국제도시 산악회 발족 (2019-03-28 09:24:54)
이전기사 : 영종용유보건센터, 1530 힐링 건강걷기 개강 (2019-03-28 09:10:23)
세포마켓재택알바/세포마켓인터...
집에서 편하게 부업하실분~(초보...
★ 고객과 광고주 모두를 만족시...
중구, 국민기초생활보장 생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사진제보 신문구독
(주)인천공항뉴스 주소: 인천시 중구 운서동 2850번지 국제업무단지 내 ING모터스B/D 1F TEL 032)-751-2100
등록번호: 인천 다 01208 등록일: 2005. 5. 16 발행인 겸 편집인: 유문성 편집국장: 박윤규
인천공항뉴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8 ~ 2009 iaynew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