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뉴스 홈페이지 :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300억을 잡아라!!!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1월18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0-01-16 14:35:54
뉴스홈 > 인천공항뉴스 > 금주의핫뉴스 > 지역소식
2020년01월16일 14시3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300억을 잡아라!!!


-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경쟁 치열

- 인천시, 영종국제도시 대중교통문제 해결 위해 현대차 컨소시움과 함께 콜버스(i-mod)로 승부수

국토교통부는 2월 중 300억원 규모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도시 두 곳을 선정한다. 지난해 48개 컨소시엄이 경쟁해 화제가 됐던 2019 스마트시티챌린지의 본 사업 주인공이 결정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민간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컨소시엄을 이뤄 해당 도시 문제를 첨단 기술로 해결하는 사업이다. 공모를 통해 지자체를 선정하고, 지자체가 다시 사업자를 선정해 일임하던 방식이 아니라 민간과 지자체가 처음부터 함께 기획하고 사업도 함께 일궈가는 사업이다.
지난해 첫 사업자를 선정하는 심사에 48개 컨소시엄이 응모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국토부는 그 중 1단계로 광주·대전·부천·수원·인천·창원 6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정부는 이들에게 사업 기획과 솔루션 실증 비용 15억원을 지원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사업 성과 등을 토대로 6개 컨소시엄 가운데 우수사례 2곳을 본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한다. 창원은 산단형 스마트시티를, 인천은 대중교통문제 해결, 부천은 구도심의 주차문제 해결을 주요 포인트로 잡았다. 수원은 디지털 트윈, 대전은 시장 주차와 상권활성화, 광주는 시민참여형 콘셉트로 특화해 준비 중이다.
본 사업에 선정되는 2곳은 1단계 때 지원받은 15억원의 열 배인 150억원을 정부 예산으로 지원받는다. 또한 지자체와 참여기업의 매칭펀딩으로 같은 금액의 사업비를 책정하게 돼 사업규모는 300억원이 된다. 예산 규모가 크게 늘어나는 만큼 본 사업 선정을 위한 6개 컨소시엄 간 경쟁이 치열하다.
국토부는 사업기획 당시에는 1곳 정도를 최종 본사업 지역으로 선정하려고 했으나 48개 컨소시엄이 몰리면서 2곳으로 늘렸다.
국토부는 올해에도 신규 컨소시엄을 추가 선정한다. 선정된 곳은 지난해처럼 기획·실증비를 지원받아 구체적인 사업을 기획하고 솔루션을 실증한다. 이들 중 우수사례는 본 사업에 선정돼 대형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한다.

민간과 지자체가 함께 사업을 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형 사업은 도시 단위뿐만 아니라 단지(타운), 특화 솔루션 규모로도 확산된다.
테마형 특화단지 사업 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특화도시 사업처럼 정부가 마스터플랜을 지원하고 향후 조성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솔루션 규모 사업은 도시에서 필요한 새로운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제안하는 방식이다. 단년도 사업으로 정부가 3억원을, 지자체가 3억원 등 총 6억원을 지원한다. 민간 기업이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솔루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자체별 솔루션 수요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배성호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대표솔루션의 성과가 풀려고 했던 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했는지와 새로운 솔루션을 더해 어떻게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또 민간에서 해당 솔루션을 가지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등 지속가능성이 이번 최종지 선정의 기준이 될 것” 이고 “6개 지역 모두 지자체 공무원과 민간 기업 구성원이 한 팀이 되어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지속성이 있는 사업이 될 것”이라면서 “민간과 지자체가 함께 일구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최종지 선정은 2월 중순에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300억을 잡아라!!! (김창근기자 ianews@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지역소식섹션 목록으로
[중구소식]중구, 인천시 공공...
[지역소식]하늘초 하늘 라온 ...
[중구소식]인천해경, 을왕리 ...
[지역소식]영종도 주민의 날 ...
[지역소식]왕산해수욕장 번영...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중구농협 쌀 수매 조합원과 마찰 (2020-01-16 14:33:15)
이전기사 : 설 연휴 24일-26일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 (2020-01-16 14:29:54)
육아맘이 집에서 하는 재테크
직장인,주부,대학생 누구나 환영...
마케팅 쉽지만은 않으셨죠? 믿고...
중구, 국민기초생활보장 생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사진제보 신문구독
(주)인천공항뉴스 주소: 인천시 중구 운서동 2850번지 국제업무단지 내 ING모터스B/D 1F TEL 032)-751-2100
등록번호: 인천 다 01208 등록일: 2005. 5. 16 발행인 겸 편집인: 유문성 편집국장: 박윤규
인천공항뉴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8 ~ 2009 iaynew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