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학교탐방-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

물류분야 특성화고는 전국에 단 세 곳뿐... 다양한 장학금 혜택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URL
기사입력 : 2020.02.17 16:4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물류고전경.jpg

특정 분야의 인재와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를 특성화고라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서 특성화고등학교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고 되어 있다.

주변에 다양한 특성화고가 있지만 물류분야 특성화고는 전국에 딱 세 곳 뿐이다.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인천), 경기물류고등학교(평택),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광양)가 그 곳인데 인천국제공항을 배후에 두고 영종국제도시에 위치한 우리 지역의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가 어떤 학교인지 찾아가보자.

 
 

학교 소개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이하 ‘영종물류고’)는 1971년 영종상업고등학교로 출발해 2005년 12월 상업계열 특성화고인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를 인가받아 오늘에 이르렀다.
‘국제물류전문인력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국제물류과 총 9개 학급(학년당 3학급, 학급당 학생수 22~23명) 226명의 재학생을 위해 25명의 교사와 8명의 교직원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2 항만물류분야 직업체험.jpg
 
사진2 물류사랑골든벨.jpg

 

2013년 국토교통부로부터 물류분야 전국 5개 학교(대학ㆍ특성화고) 중 1위로 인정받아 ‘물류인력양성사업’에 선정, 5년마다 지정되는데 2018년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물류인력양성사업’으로 선정되었기에 매년 6,000만원씩을 지원받는데 이 학교는 이를 교내 물류기능 인력양성 교육활동 우수자, 물류 전문자격 취득자, 교내 경진대회 입상자 등에게 다양한 장학금 형태로 지급하고 있다. 특히 교내 경진대회에는 ▲무역영어 ▲창업아이템 ▲자기소개서 ▲무역실무 ▲취업포트폴리오 ▲중국어 말하기 ▲롤모델 발표대회 등 다양한 경진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개발은 물론 입상자에 대한 장학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사진3 해외탐방_중국 상하이.jpg

또한 2016년부터는 매년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중국 상하이로 물류기업 탐방을 다녀왔는데 아시아 최대 규모의 상하이 물류박람회를 참관하고, 알리바바의 허마센셩(스마트물류)과 타오바오몰(유통채널) 등을 견학하며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의 꿈을 키우기도 했다. 이 전에는 일본(2018년), 말레이시아(2017년), 싱가포르(2016년)를 다녀오기도 했다.

2017년에는 한국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학교로서는 최초로 ‘한국물류산업 유공 우수학교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교육능력을 인정받 은 수상 이력이 많다.

 

사진4 상패 진열대.jpg2016년 특성화고 우수학교 선정 교육부장관상
          특성화고교생 사장되기 창업대회 우수학교
2017년 특성화고교생 사장되기 창업대회 교육부장관상
          한국물류산업발전 유공 우수학교 국무총리상
2018년 전국상업경진대회 취업설계포트폴리오 부문 금상
2019년 전국상업경진대회 창업실무, 취업포트폴리오 부문 수상

 


졸업 후 진로
영종물류고는 인천지역 특성화고 중에서 취업률 1위를 자랑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매년 70%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청년 취업난 속에서 영종물류고의 취업률은 참 대단한 일이다.

이들은 공무원, 금융회사를 비롯 물류대기업과 중소기업, 관세무역업 등 다양한 기업체에 취업해 자신들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있다. 특히 이번 졸업생 중에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CJ대한통운, DHL코리아, GS네트웍스, 조양국제종합물류, 극동물류, 길상로지스틱스 등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기업에 입사하기도 했다.


졸업생 중에는 취업이 아닌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가 있는데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추천한다. 특성화고 또는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산업체 3년 이상의 근무경력(군복무ㆍ방위산업체 복무기간 합산)과 학업의지만 있으면 수학능력평가시험 없이 입학할 수 있는 정원 외 특별전형이 바로 ‘재직자 특별전형’이다.


3년간 배우는 교과목과 방과후학교
영종물류고에 입학하면 일반적인 상업계 학교의 수업과 동일한 보통교과는 물론 전문교과목인 ▲상업경제 ▲회계원리 ▲유통일반 ▲정보처리와 관리 ▲금융일반 ▲국제상무 ▲회계정보처리시스템 ▲회계실무 ▲창구사무 ▲물류관리 ▲수출입관리 ▲광고콘텐츠제작 등 다양한 과목을 배우게 된다.

 

특히 학교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물류관리사, 원산지관리사, 재경관리사, 외국어능력 등 전문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후학교’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재학생들은 졸업 이전에 몇 가지의 자격증을 기본적으로 취득해서 사회에 진출한다고 한다.


또한 물류특화 교육의 일환으로 항공물류(범한판토스), 국제물류(유니트란스), 관세 및 통관실무(금산관세사무소) 등을 학교가 아닌 기업체에 나가서 직접 체험하고 익히는 현장실습도 진행하고 있다. 취업 의사가 있는 3학년을 대상으로 2학기부터 제휴를 맺고 있는 기업체에 실습을 나가게 된다. 영종물류고는 인천국제공항 주위에 국내 굴지의 물류대기업과 다양한 중소기업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실습과 취업에 있어서 유리한 부분이 많다고 한다.   

 

이 학교만의 특전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입학금과 3년간의 수업료를 ‘특성화고 장학금’으로 제공한다. 외부 지원금은 학교활동 및 방과후 교육활동 지원에 쓰인다.
그리고 매년 학년별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명예의 전당’을 운영하고 있다.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거나 성적 향상이 두드러진다거나 봉사활동을 훌륭히 수행한 학생을 뽑아 명예의 전당에 등재하는 것은 물론 상금(장학금)을 지급해 개별 학생에 적합한 동기부여를 끊임없이 고취시키고 있다.

사진5 장학금제도.jpg   사진6 명예의전당.gif

이 외에도 6대의 통학버스를 운행해 인천시내 어디서나 재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등하교를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다.

 

입학 모집요강(2020학년 신입생 기준)
지난해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을 살펴보면 특별전형 80%(취업자전형 40명, 지역전형 13명)과 일반전형 14명으로 총 67명을 선발했다. 특별전형의 경우 미인정지각ㆍ조퇴ㆍ결과ㆍ결석이 없는 자로 취업자 및 지역 특별전형 지원 자격을 갖춘 자, 석차백분율 70% 이내인 자가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은 고등학교 입학전형 지원자격과 동일한 남녀 학생이면 가능하다. 특히 가장 많은 학생수를 모집하는 취업자 특별전형은 면접(50%), 성적(15%), 행동발달점수(25%), 봉사활동점수(10%)로 선발된다. 반면 일반전형은 석차백분율과 면접만으로 선발된다.
입학에 대한 상담이나 자세한 사항은 교무실(032-746-4400)로 문의하면 된다.

 

 

안명환 교장선생님
사진7 안명환 교장.jpg안명환 교장은 “졸업생들이 국내기업에 머무르지 않고 해외 유수기업에도 입사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영종국제도시에 있는 학교인 만큼 지역사회와 밀착되어 정보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우리 학교가 매년 취업률 70% 이상을 달성해 인천지역 특성화고 중에서 가장 앞서 있지만 일부 공기관과 대기업들이 아직까지도 대졸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고등학교 졸업생 중에도 우수한 인재가 많으므로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는 기회가 많이 주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탐방-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