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URL
기사입력 : 2020.06.03 15:3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주민들, 임시생활시설 지정은 지역상권과 주민들의 안전 무시하는 처사

- 중대본, 해외입국자 격리 위해 필요. 지원단도 같이 숙박하는 안전시설

주민간담회1.jpg
5월 31일 임시생활시설로 운영중인 하얏트 호텔에서 해외입국자 임시생활시설 추가지정에 대한 주민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재 6개소에 1,700실을 확보하고 있지만 입국자 증가추세에 따라 3,000실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해외입국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입국자들을 14일간 격리하는 임시생활시설추가 지정을 놓고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이 되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지난 4월부터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해 14일간의 자가격리 원칙을 마련하고 운영중에 있다.

 

입국과정에서 발열과 기침 등이 있는 유증상자와 증상이 없는 무증상자로 구분하고 유증상자는 검체채취 후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에 있는 한 호텔에서 검사결과를 기다린다. 확진판정이 나면 중증환자는 병원으로 이송되고 경증환자인 경우에는 안산에 있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받게 된다. 입국자 중 국내 거주지가 있는 내국인이나 장기체류외국인 무증상자에 대해서는 거주지까지 해당 지자체가 마련한 교통편으로 이동하며, 공무원이 지정되어 14일 동안 자가격리자를 관리한다.

 

임시생활시설은 국내에 거주지가 없거나 형편상 거주지에 들어갈 수 없는 내국인과 방한한 외국인 무증상자들이 14일 동안 격리되는 시설이다. 격리시설이용비 140만원을 선결제해야 해서 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은 없다는 것이 중대본 관계자의 이야기다. 임시생활시설은 61일 현재 전국에 6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영종국제도시에는 SK무의연수원과 하얏트호텔 동관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중대본은 해외입국자 중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입국자를 격리하는 임시생활시설을 해외입국자의 증가에 맞춰 더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531일 오후 330분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되어 운영중인 국제업무단지내 하얏트호텔에서 영종국제도시에 임시생활시설 추가지정을 두고 주민 설명회가 열렸다. 당초 정부관계자들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아파트연합회, 구읍뱃터 상인회 등 소수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지만 이 소식을 듣고 100명 가량의 주민들이 찾아와 주민설명회로 진행되었다. 지난 17일 영종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1차 주민설명회에는 중구 관계자들이 참석했지만 이 날은 보건복지부 임시생활시설 지원팀장과 정부합동지원단 단장을 맡고 있는 국립인천검역소 소장만 참석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지난 17일 구읍뱃터에 소재한 A호텔과 운서동 공항신도시에 B호텔에 대해 임시생활시설 지정을 두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일부 주민들은 거세게 반대했다. 이후 공항신도시에 호텔은 여러 여건상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대신 국제업무단지에 하얏트호텔을 지정했다.

 

참가자들은 1차 설명회 때 후보지로 거론된 구읍뱃터의 A호텔에 대해 임시생활시설을 지정하려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냈다. 구읍뱃터 상인회 대표는 구읍뱃터는 주말이면 1만명이 넘게 찾아오는 관광지로 시설이 지정되면 상권의 타격이 막심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참석한 지역주민도 해당 호텔은 아파트와 학교가 불과 1Km도 떨어지지 않은 곳으로 종합병원도 없는 영종에 임시생활시설을 추가하는 것은 주민들의 희생만 강요하고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주철 보건복지부 임시생활시설 지원팀장은 임시생활시설은 무증상자지만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14일 동안 격리시키는 장소로 어느 곳보다 철저하고 안전하게 통제하고 있고, 현재 6곳의 임시생활시설은 1,700실 정도로 해외입국자 증가에 맞추어 3,000실 이상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으로 한 시설에 70여명의 지원단이 운영되는 것을 감안하면 최소 300실 이상의 호텔을 지정해야 한다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정서적인 불안함은 충분히 이해 하지만 확진자가 치료받고 있는 시내의 대형 병원보다 더욱 안전하니 임시생활시설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역상권 위축 우려에 대해 임시생활시설로 운영하고 한 두달이 경과해서 지역상권이 크게 위축되었다고 판단되면 중대본에 건의해서 지정을 철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간담회2.jpg
설명회장을 채운 지역주민들. 당초 지역단체와 주민대표들의 간담회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관심 있는 주민들의 참여로 주민설명회로 행사가 진행됐다.

 

지원팀장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지역 주민들의 불안한 질문은 끊이지 않았다. ‘방역이 실패할 경우에 대한 대책을 묻는 주민의 질문에 대해 박상표 정부합동지원단 단장(국립인천검역소 소장)방역실패의 경우까지를 고려해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실패는 있을 수 없으며 이곳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자들이 객실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동선을 철저하게 통제하기 때문에 지원단도 같은 건물에서 숙박하고 있다고 말하고 임시생활시설에 대한 정서적인 불안감을 해소하고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것을 주민들께 보여주기 위해 설명회도 이곳에서 열었다고 했다.

 

중대본은 해외입국자 증가에 따라 금주 중 한 곳을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김요한 정책위원장은 영종국제도시 지역에서 추가 지정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민들과 협의가 필요하며, 만약 지정이 된다면 관리와 운영을 투명하게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지역상권 위축에 대비해 활성화 방안을 협의하는 지역주민 협의체 운영을 제안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주민들의 질의가 이어져 3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지역주민은 우리 지역에 코로나 격리시설이 들어온다고 해서 직접 찾아왔는데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동안의 불안감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다공항지역이라고 지역의 주민들이 많은 희생을 하고 있는데 정부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종합병원설립과 대중교통문제 해결 등 지역현안을 해결해 주민들의 정신적인 피해에 보상하는 행정의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대본은 62일 인천 중구 구읍뱃터에 A호텔을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하고 3일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구읍뱃터 상인들과 주민들은 지난 일요일부터 A호텔 앞에서 집회를 갖고 지정철회를 요구하고 나서 마찰은 계속될 전망이다.

구읍호텔.jpg
3일부터 해외입국자 임시생활시설로 운영되는 구읍뱃터의 호텔. 3일 오후 지원단 관계자들이 필요물품을 반입하고 호텔 내부에 동선 통제선을 마련하는 등 시설운영을 위해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종국제도시에 해외입국자 임시생활시설 추가 지정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