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URL
기사입력 : 2022.01.11 17:5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022년 새해를 맞아 중구청 홍보체육실에서는 홍인성 중구청장의 신년인터뷰 자료를 보내왔습니다. 인천공항뉴스에서는 인터뷰 전문을 게재합니다.


홍인성1.JPG
홍인성 중구청장

   

Q. 코로나19로 인해 대내·외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용감소 및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데요, 올해 추진하는 구정 주요 역점 사업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청장: 코로나19라는 대외 악재 속에서도 개항문화 미래도시, 사람사는 복지 중구라는 비전 아래 구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행정을 꾸준히 펼쳐왔습니다. 우선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가 고르게 발전하는 균형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원도심 지역은 장기미집행 도로 5개사업 25개 노선에 대해 63원을 투입하여 신속히 개설하고, 전동로 일원 외 3개소 1.8km에 대해 통신선로, 지장전주 및 전력선 지중화를 통하여 경관개선과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포국제시장 일원 가로환경을 정비하여 상권활성화를 촉진하고, 신흥재래시장 외 2곳에 주차장을 조성해 주택 밀집지역의 주차난을 해소하는 등 정주환경을 개선할 것입니다.

또한 신흥·답동 공감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지원, 전동 웃터골 더불어마을 사업, 월남촌 사랑마을 더불어마을 사업, 인천 내항 1·8부두의 친수환경을 주민들께 돌려드리기 위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등을 추진하여 원도심을 재생하고, 쾌적한 친수환경의 역사·문화·예술 및 해양관광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 지역은 민선 7기 대표 공약사업이자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체육·복지·문화시설을 갖춘 복합 공공시설사업을 2024년까지 총 47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올해 10월 착공해 20248월 준공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준공 시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에게 양질의 여가 문화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된 용유지역에는 452억 원을 투입해 6개 노선의 도로를 개설하고, 영종지역에는 312억을 투입해 6개 노선의 도로를 개설하여 영종국제도시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영종국제도시 일원의 노후·파손된 자전거도로 정비 및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무공해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이와 함께 의미있는 역사·문화 공간 조성을 통해 문화·관광사업을 강화하고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문화예술이 강한 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지역 문화예술산업의 진흥을 위해 설립한 인천중구문화재단의 효율적·안정적 운영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과 전시·판매를 지원하고 구민의 생활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청년 김구 역사거리 및 감리서 터 휴게쉼터를 조성하여 독립운동사의 큰 별 김구 선생님을 되새길 수 있는 역사·문화 기반시설로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124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답동성당 일원을 역사공원으로 조성하고, 종교문화 유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중구를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개항장만의 특화된 탐방코스 개발을 위한 개항장 역사문화순례길 조성, 문화재 야행, 생생문화재, 전통산사문화재, 지역문화유산 교육사업 등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쇠퇴한 지역의 상권활성화를 위해 2020년에 상권르네상스팀을 신설하였으며 2021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상권 르네상스 사업 공모에 당선됨으로써 한국최초의 근대 개항장의문화유적을 활용한 특화사업 추진에 5년간 80억의 예산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80억의 예산을 마중물 삼아 코로나19로 침체된 개항장 및 신포상권을 활성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홍인성2.JPG
홍인성 중구청장

 

Q. ‘개항문화 미래도시 사람 사는 복지 중구!’ 슬로건을 실천하기 위해 그리고 지역 주민 모두가 행복한 중구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오셨습니다. 그 동안의 성과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A. 청장: 2018년 민선 7기 인천 중구청장으로 취임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4년차를 맞았습니다. 201872일 취임 첫날 태풍이 발생해 취임식을 취소하고 상습 침수지역 현장을 방문하면서 첫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취임 1년 차인 2019년 상반기에는 영종국제도시의 수돗물 적수사태로 인해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을 하면서 수개월을 보냈고, 재작년 2월부터 지금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방역과 경제 살리기에 집중하며 구민들과 함께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이해와 방역 협조 덕분에 지금까지 잘 극복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종국제도시 제2청사 개청과 영종국제도시 복합공공시설 등을 추진하며 주민편익을 크게 증진시켰고, 경제자유구역청·인천시교육청과 협력해 6차례 실사 끝에 지난해 2월 교육부로부터 하늘1중 신설승인도 받아냈고 곧 착공 예정입니다. 해양수산부 ‘2019, 2021, 2022년 어촌뉴딜300사업선정과 제3연륙교 착공, 청년 김구역사거리 조성, ‘답동성당 관광자원화사업착공 등의 굵직한 현안 사업들을 해결하였습니다.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원도심에는 감염병대응팀을 영종국제도시엔 감염병관리팀을 신설하였고, 신속한 검사 지원을 위해 국제도시보건과 내에 검사실 및 방사선실을 설치하여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방역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구민의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에 각각 1곳씩 일자리지원센터를 개설하여, 구직 구인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도심의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신흥·답동 공감마을를 시작으로 전동 웃텃골 더불어 마을, 월남촌 사랑마을 더불어마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흥동 공감마을에는 카페·공유주방·회의실·강의실 등이 갖춰진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조성하여 주민들간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토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국비확보에 노력한 결과 복합공공시설 건립비 218천만 원, 영종2동 행정복합센터 건립비 197천만 원, 열린관광지 조성사업 20억 원,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565천만 원,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 116천만 원 등 13847천만 원을 확보하여 이 예산으로 지역개발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덕교항이 해양수산부의 ‘2022년 어촌뉴딜 300사업에도 선정돼 인천에서 어촌뉴딜 최대 규모의 사업비에 해당하는 129억 원(국비 90, 시비 19, 구비 19)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구민과 소통하며 구민을 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적극 펼친 결과 2021년 한 해 동안 대한민국 뉴리더대상 ‘2021 코로나 위기관리대상 공모대회시민안정성 제고 분야 최우수기관 ‘2021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우수상 투명한 재정운영’A등급, 2021 서울평화문화대상 지역경제발전 대상, 대한민국 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행정부문 대상, 15회 대한민국 바른 지도자상 지방자치행정 부문 대상을 받는 등 우리 중구의 위민행정의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는 한 해 였습니다.

 

Q. 중구의 경우 공항과 항만에 인접한 지역 특성상 코로나19 발생 초기엔 대규모 확산이 우려되는 대표 지역 중 하나 아니었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구의 발빠른 대응이 큰 빛을 발했죠?

 

A.청장 : 중구는 공항과 항만에 인접한 지역 특성상 코로나19 발생 초기 대규모 확산이 우려되는 대표 지역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취약계층에 마스크와 손세정제를 우선 배부하고 워크스루를 10회 이상 운영하는 등 발빠른 대처를 하였습니다.

인천에서 유일하게 자가격리 TF팀을 신설하고, 중구 지역 자가격리자 1260명을 공직자 550여 명이 자가격리 해제시까지 1:1 로 전담 관리하는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였습니다.

 

지난해 325일 관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동 동선인 식당을 직접 방문하여 방역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기도 하였고, 초기 KF94 마스크 수급이 어려울 때는 전 구민에게 덴탈마스크를 5매씩 지급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가 해외입국 단기체류 외국인들이 14일간 머무는 임시생활시설을 관내 호텔로 지정하는 시설운영 계획에 주민들이 불안해하자, 제가 보건복지부를 직접 방문해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 책임관을 만나 시설운영에 따른 인근 주민의 우려와 상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전달하여 민관협의체 구성에도 합의하였습니다.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추진한 결과 코로나19 위기관리 글로벌 평가단이 주관한 ‘2021 코로나 위기관리대상공모에서 시민안전성 제고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중구는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하게 접촉자를 파악하여 고위험시설, 학교 등 집단발생우려가 있는 시설에 종사하는 경우 해당시설에 선제적 전수 검사를 시행하였고 역학조사, 방역 등 즉각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대응은 발생기준 1~2일이내에 해당 조치를 모두 완료하고 있습니다. 보건소 의료진과 중구청 전직원들은 주민이 하루빨리 평범한 일상을 되찾을 때까지 선제적 대응으로 지역 내 확산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홍인성3.JPG

 

Q. 중구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도 타격을 많이 입었어요. 구청장님께선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지 않았습니까?

 

A.청장: 중구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위치하여 국내외 여객과 화물 운송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공항항만산업과 연관 산업 집적지라는 지역의 특수성을 갖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인천공항지역의 산업, 고용위기 상황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202011월부터 20214월까지 중구 고용위기 상황을 재점검하고, 지역경제의 회복탄력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제지표를 활용한 코로나19 이후 지역 산업과 노동시장 분석, 고용위기의 전개 시나리오 제시 등의 과업으로인천 중구 고용위기 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일자리 공모사업의 효율적·체계적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작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국비예산을 단일년도 최다로 확보하였습니다. 지난해 2월에는 지역상생형 물류일자리를 발굴하고 구민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관내 업체와 중구구민 우선채용 협약 체결하였으며 202012월에는 지자체장으로서 국회 서한문 발송을 통해 미래 중구 고부가가치 산업이 될 항공MRO클러스터 조성을 촉구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산업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저소득층, 청년, 경력 단절여성, 특수고용직·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맞춤형 취업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더불어, 지역의 인구변화와 산업구조, 고용여건 등을 반영해서 공공부문에서 연령별, 계층별, 문화, 관광 등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 발굴을 추진하였습니다.

 

가시적인 성과도 있습니다. 2020217일 쿠팡과중구 구민 우선채용 일자리창출 업무협약을 맺어 6월 신축 입주한 쿠팡물류센터에 구민을 우선 채용하였습니다.

아울러 50세 이상 70세 미만의 퇴직전문인력의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한 신중년 일자리 사업, 생계지원이 필요한 만 18세 이상 중구 구민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근로사업 등의 공공일자리 사업도 추진하는 등 구민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취임 후 백범 김구와의 인연을 강조하시며, 중구만의 정체성을 수립하고 있지 않습니까? 문화 관광분야 정책사업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A. 청장: 취임 후 우리 중구와 인연이 있는 백범 김구 선생님과 관련하여 청년 김구 거리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술연구 용역을 통하여 김구 선생님과 인천의 인연을 확인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문화강국의 힘을 강조한 김구 선생님의 정신을 기리고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중구의 성장 기틀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우선 신포로 일원에 청년 김구 역사거리를 조성하였습니다. 신포로 로터리 교통 환경개선을 통하여 시민들을 위한 광장을 조성하였고 거리 주요 지점에 인천에서 행적을 소개하는 조형물을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역사거리에 인접하고 김구 선생님이 투옥되셨던 감리서 터에 방문객과 주민들을 위한 휴게쉼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설계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김구 선생님 행적을 바탕으로 감옥을 탈출한 탈옥길, 축항노역길, 어머니 곽낙원 여사의 옥바라지길을 탐방로로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원도심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근대사에서 김구 선생님의 업적을 재평가하고 우리 중구와의 인연을 시민들께 널리 알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항기 종교문화 유산인 답동성당 일대를 역사문화의 공간으로 조성하고,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높여 관광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기 위해 답동성당 관광자원화사업 건설공사를 414일 착공해 약 14개월 동안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민들에게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쉼터를 제공 할 뿐만 아니라, 동인천 지하상가를 통할 수 있는 연결통로를 설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걷기 여행길뉴트로 문화유행 등 최근의 관광흐름에 비춰 그 동안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이 부족했던 문화지구 일원에개항장 역사문화순례길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고의 근대문화 유산이 밀집되어 근대도시경관이 형성되어 있는 문화지구에 종교, 교육,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자원들을 연결하는 테마탐방로를 올해 중 확정한 후 2022년까지 콘텐츠 개발, 안내체계 및 보행환경 개선, 쉼터 조성 등을 통해 명실상부 명품 도보관광도시로 육성시켜 나갈 것입니다.

 

영종국제도시는 자연환경을 활용한 문화관광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영종국제도시 해안일주 자전거 도로인 영종국제도시 하늘·바다길을 조성 중인데요, 1단계 사업으로 영종해안남로에 7.6km를 작년 5월에 개통하였으며, 금년 1월말 까지 2단계로 영종해안북로에 6.5km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여가활동을 증진함을 물론 자전거 관광객을 유치하는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6월에 준공한 무의도 해상관광탐방로를 연결해 일방향 탐방로였던 단점을 보완해 호룡곡산 등산로 환상의 길과 연결하여 순환형 해상관광탐방로와 선녀바위부터 을왕리해수욕장을 잇는 문화탐방로를 202012월 완공하였습니다. 용유·무의지역 천혜의 해안 경관과 함께 국내외 탐방객이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걷기 중심의 둘레길을 지속적으로 조성할 방침입니다.

 

Q. 영종국제도시 인구가 많이 증가하면서 아직도 정주를 위한 기반 인프라들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학교나 병원 설립 등 계획들은?

 

A.청장: 중구는 영종국제도시 부족한 생활인프라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영종국제도시 내 복합공공시설 건립을 추진중입니다. 이 사업은 영종국제도시 주민들께 문화·체육·복지시설을 갖춘 복합공공시설을 제공해서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477억 원을 투입하여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중구 운남동 일원에 건립을 추진 중인데요. 국민체육센터, 공공도서관,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을 복합공공시설 내에 집적시켜서 다양한 계층, 다양한 세대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복합공공시설은 주민편의 공간과 지역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중구는 지난 20209월 생활SOC복합화사업 공모에 이 사업을 응모해서 국비 66억 원을 확보했고요,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에서도 조건부로 통과되었기 때문에 이 사업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종국제도시의 시급한 과제가 학교 신설을 통한 과밀학급 해소입니다. 우선적으로 하늘1중 신설을 위해서 APT 조기 분양 공고 승인 등 경제자유구역청, 그리고 인천시교육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2월에 교육부로부터 하늘1중 신설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중구 청소년 수련관은 오는 2022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평생학습관은 같은 해 8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청소년 수련관과 평생학습관이 계획대로 준공될 경우 영종국제도시의 정주여건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이 소재한 영종국제도시지역에서 주민들의 생명보호와 항공기 사고 등의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을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영종국제도시 주민들과 TF팀을 구성하여 공동대응을 해 왔으며 종합병원유치를 열망하는 주민 12천여 명의 서명을 받아 보건복지부와 인천시에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영종국제도시·용유 응급의료취약 연구용역을 통하여 응급의료취약지역으로서의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여, 종합병원 최적화 모델을 위한 연구용역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병원 유치 공론화를 위해 지역주민 간담회, 의사 간담회, 지역주민과의 실무TF팀 회의,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 중구 협의체 구성과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 및 민간의료기관 관계자 면담, 의료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 등을 개최하여 종합병원 유치 방안 등에 대하여 체계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병원 유치에 대한 공론화의 성과로 인천경제청에서 인천시, 시의회, 경제청, 중구청, 인천공항공사, LH6자협의체를 구성하여 2차에 걸쳐 실무협의를 하였고, 20209월 인천경제청에서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204월 진영 행안부장관께서 코로나사태 현장 확인 점검차 중구를 방문하셨을 때 영종국제도시에 종합병원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제기하였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께서도 300병상 정도의 국가 주도형 공공의료 종합병원을 제안하셔서 장관님께서도 공감하셨으며, 20206월에는 제가 직접 보건복지부를 방문하여 종합병원 유치 필요성을 설명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영종국제도시에 경쟁력 있는 종합병원이 유치될 수 있도록 인천시와 협력하여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에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유관기관과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중구협의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지속적 활동을 통하여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습니다.

 

Q. 세계보건기구의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목표로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A. 청장: 우리 중구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아이들이 안전해야 구민 모두가 안전할 수 있다는 인식아래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올해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하는 국제안전도시 인증에 도전할 예정입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취득 사업은 국제기준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지역 내 재난, 교통, 범죄, 자살, 어린이 안전 등에 대한 각종 위험요인을 감소시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이 향상된 안전한 중구를 만드는 것이 이 사업의 목표입니다. 인천시에서는 우리 구가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1년에는 1차로 우리 구의 안전관리 수준 및 안전수준 향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본조사 용역을 추진하였다면, 올해에는 2차로 국제안전도시 공인 사업수행평가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기본조사용역을 바탕으로한 손상에 관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증진사업의 다양한 유형을 분석하여 기존사업 및 신규사업의 모니터링 등을 실시 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제안전도시의 원할한 추진을 위해 국내 공인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인사업 추진 의향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해 관련기관과 협력체계를 공고히 정비하고 지속가능한 안전증진 프로그램을 발굴해 중구의 안전분야 전반을 구축하고 구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종합대책은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효율적인 안전관리 체계 구축과 안전한 시설 인프라 구축, 안전문화 확산 등을 목표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약 240억 원을 들여 어린이안전과 관련된 18개 부서에서 3개 분야 25개 과제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추진 중입니다.

어린이 안전 사업의 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해 인천시 최초로 어린이안전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어린이안전대책위원회 구성, 어린이안전팀을 신설하여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시책을 추진 중이며, 한국소비자원, 베스티안재단 등 6개 기관과 어린이안전업무 협약을 통해 기관별 특화 어린이 안전사업의 공동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통학로 교통사고 최소화를 위해 중구에서는 아이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보행환경 조성을 중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학부모, 남부교육지원청, 중부경찰서 등 민··학이 협력하여 통학로 안전 확보를 위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도로와 교통환경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위험요소 제거와 시설물 환경 개선을 위해 약 40억 원을 투입하여 초등학교 주변 무인단속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 횡단보도 보행음성안내시스템 구축, 횡단보도 투광기를 확충, 옐로카펫, 노란발자국 시설 확충, 어린이보호구역내 과속경보시스템 설치, 제한속하향, 등하교 통학도우미 확대 배치 등 스쿨존 교통안전강화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영종국제도시 일원에 CCTV통합 운영관리를 위한 365 어린이 생활안전센터를 구축하여 아이들의 등하교 시간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어린이 안전사고에 대한 선제적인 예방을 펼치고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들어 킥보드와 같은 승용스포츠수단 안전사고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분석한 최근 5년간 접수된 승용스포츠 제품 관련 만 14세 이하 어린이의 안전사고 건수는 총 6,724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에 우리 중구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보호자의 의식개선을 위해 승용스포츠수단 사고 예방을 위해 동영상을 제작해 공동주택 엘리베이터과 관내 통행 버스에 홍보하고, 다양한 안전프로그램 운영, 안전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유관기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소비자원과의 협력을 통해 2021 ·관협력어린이 안전체험의 날실시하였습니다. 시설별 생활안전강사위촉을 통한 교사의 직접적인 교육참여로 친근하면서도 실효성 있는 안전체험의 날을 운영하였습니다. 공동주택 입주민으로 구성된 어린이 놀이터 안전지킴이 등을 운영하여 사회구성원 모두가 어린이안전에 대해 인지하도록 정책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찾아가는 어린이안전체험 행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안전 뮤지컬 공연을 기획하여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한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추진하는 등 어린이 안전을 실질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홍인성4.JPG

 

Q. 사람사는 복지중구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 않습니까? 복지전달 체계 개편 등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죠.

 

A. 청장 : 우리 중구는 202010, 12개 전 동에 보건복지팀을 신설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위기가구 발굴, 통합사례관리 업무 확대, 주민참여형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건강관리체계 구축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향후 공적급여 대상자가 아닌 생애전환기, 위기가구, 돌봄 필요 대상 등 전 구민에 대한 보건복지 서비스 확대를 목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22일 부터는 중구 제2청에 복지지원과를 신설해 조사관리팀을 원도심 지역과 영종국제도시로 이원화하여 내방에 불편함 없이 기초생활보장업무 등의 복지사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추진을 위하여 대대적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로 개편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인력 채용을 시행하여 위기가구의 선제적 발굴과 탄력적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방문상담 서비스 강화와 빈틈없는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한 민관협력 강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구민의 복지 체감도 향상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긴급복지지원제도도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중구는 코로나19 시대에도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중구를 만들기 위해 긴급복지 지원에 대한 예산을 코로나 발생 전인 2019년 대비 165% 증가한 1289백만 원으로 어려운 주민들을 도와드리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휴폐업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긴급복지 신청한 건수가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758건에서 20201,718, 20211,780여건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 또한 긴급복지지원제도가 활성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중구는 지원 기준에는 다소 초과되지만 지원 필요성이 있거나 연장이 필요한 주민들은 긴급지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심의를 통하여 지원 적정 및 연장지원 결정이 된 가구는 총 84가구입니다.

 

코로나19로 무급휴직자, 실직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어려운 시기로 중구에서는 인천 최초로 위기가정 먹거리 나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민 누구나 먹거리를 자유롭게 수령하여 일시적으로 생계곤란을 해소하고, 물품 수령 후 각 동 행정복지센터 보건복지팀에 연계해 복지상담을 진행하여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Q. 홍통방통영상제작, ‘골목에서 만나는 구청장, 홍문고를 울리세요등 현장 민원을 경청하며 격식을 탈피한 서민적이고 소탈한 구청장으로 평가받고 있으신데요?

 

A. 청장 : 구정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격식은 중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구민의 소리를 가장 잘 들을 수 있고 중구를 가장 잘 이해하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곳 역시 현장이기 때문에 현장에 늘 답이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래서 구청장으로 취임하면서 가장 먼저 현장 위주의 소통행정을 펼치고자 지난해부터 계획했던 사항이었으나 뜻하지 않게 코로나19로 인해 이제야 골목에서 만나는 구청장, 홍문고를 울리세요를 실행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일선 행정의 최전선에서 구와 구민과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통장님과 주민들을 만나 불편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즐거운 마음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추진하다 보면 사소한 문제지만 오랫동안 해결이 되지 않고 방치된 문제들이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보고받는 것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문제점들이 현장에 나가면 많이 보입니다. 그때마다 즉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고 이런 작은 변화들이 쌓이다 보면 좀 더 살기 좋은 중구를 만들어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나이드신 어르신들이나 복잡한 민원절차로 인해 민원 건의조차 하지 못하셨던 주민들의 소리를 직접 듣다보니 그동안 정보에 취약했던 주민들이 굉장히 좋아해 주셔서 저 또한 보람을 느끼고 있고 그분들 응원 덕에 힘내서 열심히 발로 뛰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일방적인 정책 전달보다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소통으로 기존 틀을 한번 깨보고자 홍인성 구청장의 소통! 방송으로 통한다’ (홍통방통)도 진행하고 있습니다.‘소상공인 등을 위한 맞춤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안내등 다양한 주제를 4차례에 걸쳐 다루며 주민들을 만나 제도를 쉽게 설명드리고, 함께 신청도 해봤습니다. 촬영 중간 주민들과 주제에 대해서 격의 없이 대화하면서 주민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대사도 수정하고, 정책 개선 의견도 들으면서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Q.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인천 내항 재개발을 위한 다양한 개발 방향들이 논의되고 있죠?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나요?

 

A. 청장 : 인천 내항 재개발사업은 2015, 20162차례에 걸친 사업시행자 공모 유찰과 2019LH의 사업참여 철회로 좌초되어 사업이 지연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후 지난 20204월부터 9월까지 인천항만공사에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 사업화계획 보완 용역을 진행하여 내항 마스플랜의 기본컨셉을 유지하고 인천시와 중구를 비롯한 관계기관 및 주민의견 수렴 등 협의를 거쳐 공공시설비율 50%를 상회하는 사업계획을 해양수산부에 제출하여 지난해 8월 인천항만공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었으며 현재 사업계획에 대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보도와 같이 인천광역시도 인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방식으로 역사성과 개방성 및 조망권이 확보된 저층·저밀도 공공개발 방식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우리 중구에 위치한 내항은 좁게는 역사성과 조망권을 보전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 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하며, 넓게는 인천 신항과 남항을 거쳐 북항을 연결하고 인천개항장 문화지구, 백범김구 역사거리, 답동성당과 지난해 11월 착공한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연계하는 해양문화복합항만으로 재개발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내항재개발의 첫 단계인 내항 1·8부두 재개발은 내항 1부두의 역사성을 보전하고, 내항 1·8부두 부지의 민간매각을 최소화하여 시민들을 위한 조망권과 친수공간인 수변지역을 최대한 확보하여야 하며, 내항1부두 ()2국제여객터미널 연접지역에 주상복합단지구역을 확대하여 사업성을 확보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입니다. 또한 주상복합단지는 공영개발 방식을 도입하여 난개발을 방지하고 개발에 따른 이익을 공공성 확대를 위한 비용으로 투입하여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공공재(公共財)로 시민에게 환원되도록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중구에서는 오랜시간 동안 진행되어온 내항재개발의 첫 단계인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이 주민의 바램인 공공성을 확보하고 원도심지역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잡아 중구뿐만 아니라 해양도시 인천수도권 해양문화복합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인성 중구청장 신년 인터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