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URL
기사입력 : 2022.12.28 08:0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영종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돼야 하는 이유

 

첫째, ‘스태츠칩팩코라아’와 가치사슬 필요

 

둘째, 지역 균형발전에 모범적 사례 만들 수 있어

 

셋째, 하늘과 바닷길이 있는 최적의 물류 시스템 

 

 

지난 7월 정부는 반도체 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을 발표했다. 인프라 지원과 규제, 인허가 특례, 투자 세액공제 확대 등으로 향후 5년간 340조원 이상의 기업 투자를 촉진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8월 4일부터 시행한 ‘국가첨단산업특별법’에서 반도체 특화 단지 조성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처럼 반도체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중앙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반도체 기업과 특화 단지 유치에 앞다투어 뛰어 들고 있다.

 

반도체는 그동안 기술발전과 함께 쓰임새를 높이며 현대 산업에서 필수 불가결한 제품이 됐다. 그 만큼 만드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 반도체는 원형판인 웨이퍼 제작과 신화, 포토, 식각 등 8대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손톱만한 반도체 하나가 탄생하기 까지 수개월이 걸린다. 첨단 기술 분야인 만큼 반도체 생산 기업 뿐만 아니라 웨이퍼 제조사와 첨단 공정에 쓰이는 장비사 등 연관 업계가 모두 필요하다.


인천 미래 산업을 책임질 ‘영종’을 봐야 한다 

 

인천시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은 단연 반도체이다. 올해 인천의 수출 1위가 반도체이고, 품목은 시스템 반도체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인천에는 1,264개 반도체 관련 기업이 상주해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영종의 스태츠칩팩코리아, 송도의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서구의 한미반도체 등으로 반도체 후공정인 패키지와 테스트 분야 세계 2·3위 기업들이다.

정부는 곧 제1차 국가 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어 반도체 특화 단지 관련 정책 방향을 확정 한다. 반도체 특화 단지 지정 지침이 고시되면 지정·공보 및 합동 설명회를 갖고 내년 초 평가 및 컨설팅을 실시한다.

 

정부 방침은 신속한 추진을 위해 기 조성된 산업단지 뿐만 아니라 미개발지에 신규 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할 경우 국가 산단 지정에도 나설 계획이다. 정부의 특화 단지 지정 주요 항목은 1, 첨단 전략기술 보유 및 활용 2, 인프라 및 인력 확보 가능성 3, 지역 산업과의 연계성 등이고 기타 중장기 발전 방향과 지원 등이 담긴 반도체 육성 마스트 플랜 등이 평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인천시가 예상하고 있는 반도체 특화 단지 후보지는 기존 산업단지가 조성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 남동국가산업단지이다. 영종국제도시에는 산업단지가 없지만 이미 세계 3위의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는 스태츠칩팩코리아가 있어 새로운 후보지로 추천되고 있다.

 

영종을 인천의 반도체 특화 단지로 조성돼야 하는 이유는 첫째, 산업단지가 없는데도 반도체 후공정 분야에서 세계 3위를 자랑하는 업체가 생산중이라는 점이다. 코로나 19 상황에도 신규인력을 채용하는 등 생산량을 계속 늘리고 있다. 만약 영종에 첨단 산업단지가 공식화 되면 가장 큰 장점은 항공·항만 물류 분야에서 최적의 위치란 점과 반도체 가치사슬을 만들 수 있는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 입주가 늘어난다. 또한 정부 평가항목인 첨단 전략 기술 보유와 활용이 가능하다.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21년 말 기준 송도·영종·청라 등 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한 사업자 수는 3,481개사로 ’20년(3,365개사) 대비 3.4% 증가 했고, 외국 투자 사업체도 206개사로 ‘20년(171개사) 대비 20.5% 대폭 증가했다. 지역별 사업체수는 송도 2,069개사, 영종 706개사, 청라 606개사 이다. 종사자수를 보면 송도 6만 1,922명, 영종 2만 2,879명, 청라 1만 1,840명으로 조사됐다. 또 입주 업체의 총 매출액은 90조17억 원으로 ’20년(77조8473억원) 대비 15.6%가 증가했다. 이 가운데 국내 판매(내수) 규모는 68조 2,771억 원이고, 해외 수출은 21조 7,245억 원이다. 특히 항공·복합 물류(261개사) 분야의 업체가 대폭 늘었다. 이처럼 영종에 상주 업체가 늘어나는데 인천경제자유구역 중 개발 등 인프라 속도가 늦어 인천시 차원에서도 영종 발전에 힘을 보테야 한다. 그래야 지역 균형발전에도 합당한 행정이 된다. 송도의 경우 이미 바이오산업과 국제교육도시로, 청라는 의료 및 문화 그리고 금융산업 등이 계획되어 진행 중 이다. 하지만 같은 경제자유구역이지만 영종은 특별한 개발 및 발전 이슈가 없다.

 

인천국제공항을 활용한 관광산업 유치는 하 세월이고 영종이 발전할 지속적이고 안정적 산업과 일자리 마련 대책은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송도·청라보다 미개발 지역이 많은 영종에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면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인천공항을 기반으로한 새로운 기회의 땅 ‘영종국제도시’

 

2001년 3월 29일 인천공항이 개항할 때 까지 많은 반대론자들의 악성 루머에 시달렸지만 인천국제공항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간 ‘공항분야 노벨상’이라는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 1위를 차지했다. 1993년 평가가 시작된 이후 한 공항이 5년 연속 1위를 한 것은 인천공항이 처음이다. 인천공항이 얻은 5점 만점에 4.99점 역시 역대 최고 점수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세계 최대 국제 화물 항공사 미국 아틀라스항공 직영 정비 시설이 인천공항에 생긴다. 아시아·태평양 운항 아틀라스항공 항공기 정비는 지금까지는 홍콩 등이 맡았는데 앞으론 연간 2억 달러 (약 2,600억원) 규모의 아태 지역 정비 물량을 인천공항 직영 정비소에 100% 몰아주겠다는 의미다. 인천공항의 이점은 항공기 정비 부분 각종 협력업체가 늘어나면서 역량도 대폭 확대 될 것이다. 이 뿐만 아니다. BMW코리아가 최근 영종 BMW드라이빙센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충전 시설인 ‘BMW 차징 스테이센’을 열었다. 충전기 40기로 최대 80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곳으로 단일 공간 기준 국내에서 가장 크다. 충전소는 영종을 찾는 모든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다. 또 삼성전자는 최신 전기차에 탑재하는 삼성SDI의 ‘P5 배터리’를 BMW와 협력해 영종에 관련 업체를 설립하기로 양사 간 논의키로 했다.

 

수도권의 작은 섬 영종도에 국제공항을 만들겠다고 했을 때 당시 서울대 환경대학원 모 교수는 언론 기고와 각종 토론회 등을 통해 “갯벌을 매립해 활주로를 만들면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 지반이 가라앉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지역 일부 지식인들도 공항 유치를 반대했다. 하지만 영종에 국제공항이 개항되니 인천지역이 눈부시게 성장했고, 영종이란 이름 대신 인천으로 지정해 인천국제공항이 인천의 대표적 상징이 됐다. 뿐만 아니라 각종 제조업과 물류산업이 크게 발전했다. 영종은 이제 단순히 작은 섬이 아니다. 하늘과 바닷길이 있어야 미래 먹거리 산업이 만들어 질 수 있음을 인천시가 알아야 한다. 또한 우선 영종 주민부터 힘을 모아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야만 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2년 송년/강천구 칼럼> 영종에 ‘반도체 특화 단지’유치해야 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