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컬럼에서는 전반적인 와인잔의 마술에 대해 설명을 했지만 오늘은 각 품종에 맞는 와인잔과 와인 온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소주나 맥주를 마실 때처럼 집에 있는 적당한 잔에 따라 마시면 어떠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와인의 향과 맛, 마시는 와인의 특징을 잘 느끼려면 와인 품종에 맞는 잔에 권장 온도에 따라 마신다면 훨씬 더 맛있는 와인을 즐길 수 있다. 한 예로 스테이크를 먹을 때 식은 스테이크를 미지근한 콜라 또는 사이다와 함께 젓가락으로 먹는다고 상상해 보면 된다. 왜 와인을 마실 때 와인잔과 와인의 온도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각 특성에 맞는 와인잔은 어떤 것일까?
와인잔은 크게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 잔으로 나뉘고, 또한 레드 와인도 워낙 가격대와 브랜드가 다양해 무엇을 고를까 고민이 되지만, 쉽게 삼성을 사느냐 LG전자를 사느냐는 본인의 취향이다. 진정한 와인 매니아가 아니라면 사용하기 쉽고, 쉽게 세척을 할 수 있는 튼튼하고 무난한 제품 7천~1만 원대 정도의 잔을 필요에 따라 구입하면 좋다.
와인 매니아들이 사용하는 고급잔들은 고가에 너무 얇아 깨지기 쉽고, 세척 할 때도 상당한 주의가 요구된다. 와인을 즐기면서 필요할 때 와인잔을 점점 높은 재질로 구입하는 단계적인 선택이 좋을 것이다. 처음부터 고급 와인잔을 구입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와인잔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야기한다면, 첫째로 와인잔은 얇아야 한다,그래야 입술과 거리가 짧아 조금만 기울여도 맛을 볼 수가 있다.
둘째로, 투명해야 한다. 그래야 와인 색깔과 와인의 눈물을 보며 즐길 수 있다. 세 번째로는 가벼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쉽게 와인잔을 돌려 향을 만끽할 수가 있다.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등 마시는 종류에 따라 각각의 와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래 설명을 참조하여 선택하면 된다.
첫 번째, 레드와인 품종은 볼이 크고 넓은 와인잔이 좋다. 그래야만 레드 와인의 특성인 향을 와인잔에 오래도록 담아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으며, 혀 안쪽 깊숙한 곳에 떨어지면서 혀 안쪽부터 입안 전체에서 풍부한 고유의 레드향과 맛을 입안 전체에서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화이트 와인은 차게 칠 링을 해서 마시는 와인이다. 그래서 볼이 좁고 레드에 비해서 작다. 그래야만 와인을 잔에 따를 때 와인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줄일 수 있고, 입구가 작아 혀 안쪽으로 와인이 먼저 떨어지게 하여 신맛을 줄이고 단맛을느낄 수 있다.
세 번째 스파클링 와인은 길쭉한 플로트라는 잔이 좋다. 스파클링의 목적은 탄산을 즐기고 기포를 다른 잔에 비해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서다. 또한 온도를 최대한 차게 보관하는 목적도 있다.
이외에도 각 품종, 특히 레드 와인은 품종에 따라 와인잔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굳이 와인 매니아가 아니고, 집에서 한두 잔 또는 좋은 날 즐기는 와인이라면 위에 기술한 세 가지 잔이 면 충분하다. 각자 선호하는 와인에 맞게 와인잔을 구입 하면 좋을 것이다.
